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교육칼럼] 2019 자기소개서, 방학기간 끝내야

기사승인 2018.07.18  10:22:49

공유
default_news_ad2

- 추민규 경기도의원

추민규 경기도의원 ⓒ동부교차로저널

2019학년도 대입 수시가 1학기 기말고사, 끝으로 바쁘게 돌아가는 분위기다. 이는 대입 수시 시즌이 시작되었음을 알리는 등 수험생이 준비해야 할 사항이 많다는 의미다. 특히 이번 2019학년도 대입은 수시 학종에 대한 관심이 높고 그에 따른 준비가 어떻게 이루어지느냐가 합·불에 큰 영향을 준다.

자기소개서는 학교생활기록부와 동일해야 하나, 실질적으로 내용의 범위가 달라도 무관하다. 하지만 지나친 과장은 주의해야 하고, 진실된 내용으로 기술하는 등 자신만의 이야기를 나열해야 좋은 평가를 받는다. 이번 수시에선 지원하고자 하는 학과에 대한 동기부여가 아닌 결과적으로 생활기록부에 나타난 내용의 흐름과 동일하면 좋은데, 이는 반복 활용을 통한 습관이 필요하겠다.

알찬 자기소개서의 조건

자기소개서는 지망하는 대학과 학과에서 공부할 충분한 자격이 있음을 보여주는 설득하는 글을 의미한다. 지망하는 대학, 학과가 지금까지 내가 얼마나 절실하고 진지하게 공부하고 싶었던 학문 분야이며 실질적으로 그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해왔는지를 제시하여 입학사정관을 설득하는 글이다. 더불어 설득은 다음과 같은 알찬 소개서의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수험생 스스로가 주의 하자.

① 자신을 잘 표현한 글

자신을 잘 드러내는 글이 가장 좋은 자기소개서라는 사실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그러나 자기소개서를 잘 쓴다는 것은 단순히 자신을 잘 드러내기 보다는 자신의 장단점을 솔직하게 쓰면서도 상대방에게 호감을 줄 수 있어야 좋은 글이 된다. 자기소개서를 쓰다보면 감정적으로 과장되기 쉬운데 이는 결코 좋은 평가를 받기란 어렵다. 더불어 구체적 사례를 제시하면 좋다. 그게 더 나은 설득력을 주기 때문이다.

② 솔직한 글

자기소개서는 자신을 소개하는 글이지만 주관적 성격의 글은 절대 아니다. 즉 표현할 때 주관에 휩싸여 서술하는 것은 설득력을 지니기 어렵기 때문에 솔직하고 객관적으로 서술하면 좋다. 또한 객관성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학교생활기록부와 같은 구체적인 증빙자료가 뒷받침되도록 서술해야 한다.

③ 설득력을 지닌 글

자기소개서에서 제일 중요한 것이 논리적인 글이다. 즉 설득력 있는 글이 제일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고 입학사정관으로 하여금 관심을 끌게 된다. 따라서 입학사정관들에게 호소력을 지니려면 탄탄하면서도 논리적 구성과 감동이 있는 글이 중요하겠다.

④ 명료하고 깔끔한 글

문장이 비문법적이거나 장문(長文), 표현에 군더더기가 많은 것, 진부하고 구태의연한 문장 및 화려한 표현법, 추상적이고 시간 순으로 나열한 글은 주의해야 한다. 또한 문장이 단순 명료해야 하고, 표현이 명확하고 매끄러우며, 진실한 마음이 잘 우러나서 설득력이 높은 글이 좋은 평가를 받는다.

⑤ 지망 대학, 학과와 일치하는 글

자기소개서는 자기의 성격과 관심, 전공하기를 원하는 대학·학과에 필요로 하는 품성과 기초 실력일 때 효과를 발휘한다. 예를 들면, 자기 소개서를 즉흥적으로 꾸며 쓰는 행위는 절대불가다.

입학사정관은 자기소개서 외에도 학생부, 추천서, 필요한 경우 증빙서류와 면접 등을 통하여 다각적인 방향에서 학생을 판단하기 때문에 지원 동기나 진로 계획을 자주 번복하는 경우는 주의해야 한다. 특히 이는 진정성과 일관성 측면에서 평가 이하의 성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일관성 있는 글쓰기가 중요하다.

교차로저널 webmaster@www.kocus.com

<저작권자 © 교차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