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광주] 퇴촌물류단지 추진, 주민들 ‘강력반대’

기사승인 2018.11.15  10:06:46

공유
default_news_ad2

- 주민공청회 앞두고 비대위 구성 등 단체행동 돌입

퇴촌물류단지 조성사업 예정부지 <출처=네이버지도> ⓒ동부교차로저널

[광주] “이번엔 퇴촌면 도수리다.”

광주시가 잇따른 대단위 물류단지 조성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지난달 퇴촌면 도수리에 추진 중인 퇴촌물류단지가 국토부 실수요검증을 통과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주민들이 반발하며 본격적인 반대운동에 돌입했다.

복수에 따르면 퇴촌물류단지 조성사업은 퇴촌면 도수리 산39-10번지 일원 302,088㎡ 규모로 추진되고 사업으로 이에 퇴촌주민들을 중심으로 교통난 가중 및 자연환경 파괴 등을 이유로 강력반대하며 비상대책위 구성에 들어간 상태다.

이런 가운데 주민들은 주민공청회 개최를 앞두고 공청회 저지를 위한 단체행동에 돌입하는 등 시장면담을 요청했으며 지역정치권 또한 반대입장을 표명하며 대책마련에 들어갔다.

특히, 주민들은 금명간 비상대책위 구성과 함께 반대서명운동에 돌입, 이를 관계기관에 전달할 것으로 보이며 주민공청회 개최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와 관련 A주민은 ‘사업 시행을 위해서는 절차상 주민공청회가 필수 의무사항인데 주민 공청회에서 절대 반대한다면 사업은 시행할 수 없다고 한다’며 ‘공청회에 주민 다수가 참여해 강력하게 반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임록 시의원 또한 “본 사안과 관련해 시장과 지역 국회의원 등 당 차원에서 반대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며 “천혜의 경관을 자랑하는 퇴촌면 지역에 물류단지 조성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반대했다.

현재 경기도 내 물류단지 인허가가 완료된 13개소 중 4개소가 광주시에 위치해 있으며, 아울러 현재 사업이 신청된 물류단지 13개소 중 5개소가 광주에 추진 중으로 이중 4개소는 이미 국토부 실수요 검증을 통과, 광주시에 집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지역주민들과의 갈등 등 사회적비용의 낭비가 초래하고 있는 가운데 새로운 물류기본계획 수립 및 시행 등 정부차원의 제도정비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이상필 기자 lsp7246@kocus.com

<저작권자 © 교차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