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광주] 퇴촌물류단지 조성사업, 결국 감사원 行

기사승인 2018.12.17  15:18:38

공유
default_news_ad2

- 신동헌 시장, 공노조 조사 거부 '보이콧' 관련 입장 밝혀

신 시장 “공정한 조사 위해 불가피”...공직사회 “불신의 폭 커져“

신동헌 시장이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동부교차로저널

[광주] 주민들 반대 등으로 물의를 빚고 있는 퇴촌물류단지 조성사업이 결국 감사원 감사청구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신동헌 시장은 17일 오전 긴급 기자회견을 자청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하며 투명하고 공정한 조사를 위해 불가피한 조치라고 밝혔다.

실제로 이날 신 시장은 기자회견에 앞서 감사담당관으로 하여금 감사원 감사청구와 관련한 제반서류 작성 및 절차 등을 거쳐 시행에 들어갈 것을 주문했다.

더욱이 신 시장은 퇴촌물류단지 뿐만 아니라 현재 광주시에서 추진되고 있는 총 9개 물류단지 조성사업에 대해서도 감사원 감사청구를 할 수 있다고 밝혀 큰 파장이 예고되고 있다.

이날 신동헌 시장의 기자회견은 광주시 시정혁신기획위원회 T/F팀이 물류단지 해당부서에 대해 조사를 실시하려 하자 지난 14일 광주시 공무원노동조합이 거부함에 따라 계획이 무산, 이에 대한 후속조치로 풀이된다.

공무원노동조합은 이날 해당 기구가 시장 자문기구 성격의 민간기구로서 행정에 대한 조사 등의 행위를 일체 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초법적인 일방적 행위를 자행하고 있다며 조사 거부와 함께 위원회 해산을 촉구했었다.

우선 신 시장은 이 자리에서 “공노조의 시위에 대해 먼저 시장으로서 광주시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읍소했다.

그러면서 그는 “9개 물류단지는 교통안전, 시민불편 등으로 시민들의 민원과 문제점이 끊임없이 제기된 상황”이라며 “이러한 난제를 알아보고 해결하고자 T/F팀을 구성제안하고 향후 광주시 물류단지 백서를 제작해 더 이상 광주에 물류단지 입지가 안 되도록 시도했으나 노조의 반대로 방향을 바꿀 수밖에 없는 처지에 놓였다”고 말했다.

결국 감사원 감사청구는 권한과 책임이 있는 감사기관을 통해 조사를 할 것을 요구한 노조의 의견을 받아들인 셈이지만, 자체 감사기구를 통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상호불신’의 간극이 더 벌어질 수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일고 있다.

이에 대해 신 시장은 “광주시 감사담당관을 통한 감사도 고려했으나 여러 의견들을 종합했을 때, 감사실이 모든 의혹을 해소하기에는 여건이나 상황이 벅차고 쉽지 않다”고 전제, “그간 조사된 바를 정리해 시장직권으로 감사청구를 할 예정이며 준비되는 대로 진행하겠다”며 강행할 뜻을 내비쳤다.

아울러, 신 시장은 노조와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시정혁신기획위원회의 해산 에 대해서도 받아드릴 수 없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신 시장은 이와 관련해 “평상 시 시정자문 역할은 그대로 진행되며 그간 불거진 의혹들을 해소하면서 추후 정상적인 자문기구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다만, 절차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광주시의회 등과의 협의를 거쳐 합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신 시장은 “내년부터는 공직사회에 대한 리더십에 큰 변화를 주겠다”고 밝혀 말에 담긴 의미와 함께 어떠한 변화를 시도할 지 벌써부터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이상필 기자 lsp7246@kocus.com

<저작권자 © 교차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