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하남] “신도시, 일방적인 주민희생 없을 것”

기사승인 2019.01.21  16:03:32

공유
default_news_ad2

- 김상호 시장 “양도세 감면 및 보상가 현실화 위해 노력”

ⓒ동부교차로저널

[하남] 김상호 시장이 신도시 개발과 관련해 철저한 이주 및 재정착 대책을 마련해 주민피해를 최소화 하겠다고 밝혔다.

김 시장은 21일 천현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주민과의 대화에서 이같이 말하며 그동안 추진되어온 정부의 일방적인 신도시 개발 폐해를 막기 위한 다각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김 시장은 “기존 주민들에게만 고통을 안겨주는 신도시 개발이 아닌 하남시가 적극참여해 주민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정부 등과 지속적으로 논의해 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하남시는 이현재 국회의원을 비롯해 최종윤 민주당 하남지역위원장 등과 양도세 인하 및 보상가 현실화, 이주민 재정착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 측과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김 시장은 신도시 선정과 관련해 “원도심과 신도시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해 왔다”며 “각종 규제 등으로 인해 하남시 자체적으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엔 역부족 이었다”며 신도시 선정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정부의 신도시 발표 시 하남시가 공동사업자로 포함되지 않았던 이유에 대해 김 시장은 H1 프로젝트와 관련 하남도시공사가 소송 중인 까닭에 참여할 수 없었으며 소송이 곧 마무리 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금명간 공동사업자로 하남시가 참여할 것이라는 점도 재차 밝혔다.

이날 천현동 주민과의 대화에서는 미군부대공여지 활용방안 및 신도시 개발 대책, 서울~양평간 고속도로 건설 시 상산곡IC까지 선 시행 등 지역현안 사항이 대거 건의됐다.

특히, 미군부대공여지 활용방안과 관련해 시는 연구용역을 올 상반기 마무리 짓고 주민공청회 및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올해 말까지 ‘발전종합계획변경’을 추진키로 했다.

이후 2021년 6월 개발제한구역 해제 등의 절차를 거쳐 2022년 6월 도시개발구역을 지정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김상호 시장은 “미군부대 공여지 활용은 H2 프로젝트, 교산신도시와 함께 하남시의 중요한 현안사항”이라며 “천현동 주민들이 요구하고 있는 ‘행정복지타운’ 등을 포함한 다양한 개발구상안을 놓고 주민들과 충분한 대화를 통해 결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하남시는 오는 29일까지 7일간 새해맞이 신년인사를 겸한 ‘2019년 주민과의 대화’를 진행한다. 일정은 ▲ 21일 천현동, 신장1동 ▲ 22일 신장2동. 덕풍1동 ▲23일 덕풍2동, 덕풍3동 ▲ 24일 풍산동, 위례동 ▲ 25일 미사1동, 미사2동 ▲ 28일 감북동, 춘궁동 ▲ 29일에는 초이동.

이상필 기자 lsp7246@kocus.com

<저작권자 © 교차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