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하남] 3호선 연장 촉구, 청와대 국민청원 돌입

기사승인 2020.06.09  10:27:21

공유
default_news_ad2

- 지난 8일 시작, 현재 2천명 넘어서...“약속 지켜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갈무리 ⓒ동부교차로저널

[하남] 교산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일환으로 발표된 송파~하남시청역 도시철도 계획과 관련해 3호선 연장을 요구하는 반대운동이 증폭되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 국민청원이 시작됐다. <관련기사 2020년 5월 26일자>

지난 8일 ‘3호선 3기신도시 교산연장 및 LH 분양사기’란 제목으로 게시판에 올라온 청와대 국민청원은 9일 오전 10시 현재 2,061명이 참여한 상태로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지난 2018년 3기신도시 ‘선교통대책 후분양’ 일환으로 3호선 감일, 교산 연장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 위해 예타도 면제한다는 발표를 듣고 감일에 분양받는 서울시민이라고 밝힌 청원인 A씨는 최근 송파~하남시청역 노선 발표와 관련해 교산신도시 분양을 기대하는 무주택 서민들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A씨는 ‘최근 선거에서 수원, 용인, 성남지역 정치인들이 수서에서 수용성(수원, 용인, 성남)으로 3호선 연장하는 안을 공약으로 걸고 그걸로 시민들을 부추겨 당선되면 3기 신도시 발표 때 한 약속은 뭐가되냐’며 ‘가뜩이나 최근 수용성 집값이 폭등했는데 부동산 안정은 고사하고 표심에만 치우쳐 3기 신도시의 가치와 추진력을 훼손하는 사태가 벌어졌다’고 지적했다.

특히, A씨는 하남 감일, 교산으로 3호선 연장이 발표된 상황에 3호선 수용성 연장을 또 내세워 정치인들이 이를 이용, 결국 지역갈등과 주민갈등을 부추기고 있다고 주장했다.

A씨는 더 나아가 정부가 확정 발표하고 LH에서 홍보한 3호선 하남연장을 믿고 감일에 분양받은 입장에서는 3호선을 빼앗기는 기분이라며 이는 감일 수분양자와 3기 교산신도시 분양을 기대하는 무주택 서민들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적시했다.

그러면서 이것은 주요 국가정책인 3기 신도시 추진이 졸속이었으며 전면후퇴를 선언한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그 원인은 수용성에 있다고 비난 받고 결국 또 부동산 정책 실패로 귀결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그는 정부와 국토부, LH, 경기도지사, 하남시장은 감일, 교산 3호선 연장안을 약속한대로 반드시 지켜줄 것을 촉구했다.

한편, 하남시는 국토부가 발표한 송파~하남시청역 도시철도 건설과 관련해 현재까지 결정된 바는 없으며 실무협의 등을 통해 최종 결정될 예정이라는 입장이다.

이상필 기자 lsp7246@kocus.com

<저작권자 © 교차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