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하남] 교산신도시 전업농 생계대책 ‘절실’

기사승인 2020.07.03  10:20:37

공유
default_news_ad2

- 농생위 “살길 ‘막막’...뚜렷한 대책 없어 ‘전전긍긍’

교산신도시 개발예정 부지 전경 ⓒ동부교차로저널

[하남] 교산신도시 내 생계형 농민들이 보상대책에서 상대적으로 홀대를 받고 있다며 시급한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나섰다.

교산신도시 농민생계대책위원회(이하 농생위)에 따르면 신도시 사업시행사인 LH와 주민대책위가 생계형 농업인에 대한 대책은 소홀하며 농업인 단체인 농협조차 회원 조합원의 신도시 이후 농업인 생계 문제에 손을 놓고 있다는 주장이다.

농생위 K대표는 “하남시청 관계부서에 수차례 탄원과 면담을 통해 다양한 대책을 요청했으나 여러 가지 이유 등을 들며 현재까지 속 시원한 대책이 수립되지 않은 상태”라고 한탄했다.

농생위가 요구하고 있는 대책은 ▶지구 내 또는 하남시 관내 대토농지 확보 후 분양 또는 임대 ▶지구 내 스마트팜 부지공급 ▶지구 내 로컬푸드 매장 부지 공급 ▶농생위 단체에 반려동물 보호소 설치 및 운영권 부여 ▶신도시 내 도시공원 관리사업 등 농업인들이 감당 가능한 사업권 부여 등이다.

이에 대해 관계기관은 대토농지의 경우 현실적으로 어려우며 스마트팜과 로컬푸드, 반려동물 보호소, 도시공원 관리사업의 경우 관련부서 및 시행자 협의 후 적극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나 현재까지 뚜렷한 대책이 수립되지 않은 상태이다.

다만, 농생위에 따르면 관외 양평 등 인근지역에 매수 또는 임대를 통해 농지조성 후 농업인에게 재임대해 공급하는 안에 대해 지역 국회의원이 적극 지원하기로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농생위 K대표는 “교산신도시 내 생계형 농업인이 절실한 대책을 요구하며 회원 50여명이 동분서주 하고 있음에도 이를 앞장서야할 대책위는 내부 분열로 자중지란이 일어 손을 놓고 있다”며 “신도시 개발로 조합원 대량 자격상실과 탈퇴로 존폐의 기로에 서있는 농협조차도 조합원들의 권익 보호에는 관심조차 없어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대토의 경우 조성원가가 비싸 현실적으로 실현가능할지는 고민이며 생계형 농민들이 요구하는 사항에 대해 관련부서 및 LH와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시 관계자도 “협의 중으로 뚜렷한 대책이 현재까지 나오지는 않은 상태”라며 “지구계획협의단 등을 통해 지구단위 수립 시 농민들의 요구사항이 반영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상필 기자 lsp7246@kocus.com

<저작권자 © 교차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