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이천] 먹거리종합계획 ‘푸드플랜’은 무엇?

기사승인 2020.11.17  15:41:48

공유
default_news_ad2

- 이천농산물 안전하게 공급...엄 시장 "공무원 투기의혹 있을 수 없는 일"

푸드통합지원센터는 공공급식지원센터와 로컬복합상생센터로 구분

먹거리 추진위원회 11차 회의 장면 ⓒ동부교차로저널

[이천] 이천시는 지역에서 생산한 농산물을 지역에서 판매하고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이천시먹거리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들어갔다.

시는 농산물 생산자인 농업인에게 안정적인 생산 활동을 지원하고 소비자인 시민에게 안전하고 신선한 먹거리를 제공할 수 있는 먹거리종합계획을 수립했다.

대통령 공약사업이면서 엄태준 시장의 공약사업으로 추진되는 이천시먹거리종합계획은 이천시가 연이어 국가공모사업에 선정되면서 국도비를 지원받아 푸드종합지원센터를 건립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다.

시는 공공급식지원센터와 로컬복합상생센터를 한자리에 조성하는 푸드통합지원센터 건립을 위해 율현동 15-1번지 일원 29,650㎡ 면적의 부지를 확정했다.

그러나 이천시먹거리종합계획인 푸드플랜의 중심축 역할을 담당하게 될 푸드통합지원센터 부지가 확정되자 일부 토지주들은 부지선정에 불만을 토로하면서 집단반발하고 있어 이에 엄태준  시장이 직접 상인회와 토지주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푸드플랜 관련 토론회를 열기도 했다.

연이은 국가공모사업 선정, 국도비 78여억원 확보 ‘푸드플랜 사업 박차’

정부는 100대 국정 과제중 하나로 국가 및 지역단위 푸드플랜 수립하고 지속가능한 농업과 건강한 먹거리 제공을 추진하고 있다. 경기도 역시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발전 계획에서 먹거리체계 구축, 학교급식을 포함한 공공급식시스템 구축을 세부과제로 선정했다.

이에 이천시도 2018년 엄태준 시장 공약사업으로 푸드플랜 추진을 확정하고 시민에게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 공급하기 위해 2019년에 기본계획 수립을 완료, 2020년 7월까지 1년간 푸드플랜을 수립했다. 푸드플랜을 추진하기 위해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에 의뢰해 사업의 필요성 및 사업계획의 타당성을 검증받은 상태다. 특히 시는 지난 2019년 먹거리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현재까지 15차에 걸친 회의로 의견을 수렴, 이천시 먹거리 종합계획을 마무리했다.

이천시는 푸드플랜 수립을 진행하면서 각종 공모사업을 통해 70여억 원의 국비와 8억원의 도비를 확보함으로써 이천시먹거리종합계획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공모를 통해 공공급식지원센터 건립과 저온유통시설 설치 사업을 위해 21억2천여만원의 국비와 8억원의 도비를 확보했다. 또 공공급식지원센터에 영세농업인들이 농산물을 공급할 수 있는 공공급식 출하협의회 구축 등 생산체계 지원을 위해 국비를 확보하는 한편 농촌신활력플러스 사업 공모선정으로 로컬복합상생센터 건립을 위한 국비 49억원을 지원받게 됨으로써 이천푸드플랜 진행에 박차를 가하게 됐다.

이천시 푸드플랜의 중심인 푸드통합지원센터 건립 추진

이천시는 푸드플랜 수립과 이천농산물의 원활한 공급과 수요를 위해 지난 2018년 이천시공공급식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면서 이천 시민에게 안전하고 지속적인 농산물 공급을 위한 지원근거를 마련했다.

이천시 푸드플랜의 중심축을 담당하게 될 푸드통합지원센터 건립키로 했다. 이 푸드통합지원센터는 공공급식지원센터와 로컬복합상생센터로 나뉘며 시는 푸드통합지원센터 건립을 위해 4개 후보지를 대상으로 도시계획 적합성, 기반시설 연계성, 교통 접근성, 이용객 편의성, 규제사항 등을 고려하여 입지를 검토한 결과 율현동 15-1번지 일원으로 부지를 결정했다.

부지가 결정된 푸드통합지원센터는 지역 농산물을 학교나 공공급식 등 지역에서 우선 소비하는 먹거리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한 공공급식지원센터와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의 일환인 로컬복합상생센터로 나뉜다.

먼저 공공급식지원센터는 유치원, 학교, 복지시설, 공공기관에 이천시 농산물을 공급하여 생산-유통-소비의 먹거리 선순환을 위한 공공급식체계 구축을 담당하게 된다. 공공급식지원센터는 산지 농산물 집하·선별·포장·저장 및 출하 기능의 유통을 담당하고 저온저장고, 저온선별장, 예냉설비 등이 설치된다.

또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의 일환으로 건립되는 로컬복합상생센터는 율현동에 위치한 로컬푸드직매장이 이전하고, 농가 레스토랑, 공유부엌, 마더카페, 청년 창업공간 등 생산자와 소비자의 교류 공간이 포함된다.

푸드플랜이 추진되면 농업인과 소비자 모두 혜택

이천시는 국비와 도비지원을 통해 공공급식지원센터와 로컬복합상생센터가 건립되고 이천시먹거리종합계획이 진행되면 이천지역 농업인과 소비자인 이천시민 모두 혜택을 보게 될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현재 이천시 전체 농업인 1만7천여 명 중 77.2%인 1만3천여 명의 농업인이 1ha미만 영세소농으로 많은 품목 소량생산의 생산구조를 지니고 있다. 다품목 소량생산이라는 생산구조로 유통에 어려움 겪고 있는 이 영세소농업인들의 유통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로컬푸드 활성화와 공공식재료 공급을 통한 농산물 안정적 판매구조를 형성함으로써 영세농업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푸드플랜이 진행되면 안정적인 유통망을 구축함으로써 농업인 소득증대를 도모하는 한편 공공급식 지원을 통해 이천시민들에게는 안전하고 신선한 먹거리를 제공할 수 있다. 이천에 소재한 280개소의 학교급식과 복지시설 21개소, 이천시청 등 13개 공공기관에 신선하고 안전한 이천 농산물을 제공하는 공공급식체계를 구축한다.

농업인들이 공공급식지원센터에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판매함으로써 농가수익을 증대하고 이천시민들은 공공급식지원센터와 로컬푸드상생센터를 통해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받음으로써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 만족하는 상생 시스템이 마련되는 것이다.

토지주 집단반발에 엄태준 시장 토론회 열고 공공이익 강조

이천시먹거리종합계획이 수립되고 푸드종합지원센터 부지가 선정되자 토지주를 중심으로 집단반발하고 있다. 토지주들은 공무원들이 정보를 입수하고 땅을 우선 매입했다는 의혹과 대형 유통시장이 들어서 소상공인의 상권을 침해한다며 푸드플랜 사업에 대한 반대입장을 밝히고 있다.

토지주들을 중심으로 집단반발이 이어지자 엄태준 이천시장은 토지주와 상인회 등이 참석하는 토론회를 열고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농업인과 소비자가 만족하는 먹거리 종합계획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전달했다.

토론회에서 엄태준 시장은 자유경쟁에 내몰린 농업인들이 가격경쟁에서 이겨내지 못하고 소득의 안정성을 담보할 수 없으니까 지자체가 나서 불안정한 소득을 안정적인 측면으로 도와야 하며, 소비자들은 건강한 먹거리를 먹어야하기에 공급자와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계획으로 이천시 전체의 먹거리 종합계획을 세운 것이라고 밝혔다.

엄 시장은 비대위의 ‘일부 공무원과 퇴직 공무원들의 투기 의혹’ 제기에 대해 “제가 취임한 것이 2018년 7월 1일이고 그로부터 한참 지난 2019년부터 푸드플랜 계획이 시작되고 추진됐다”며 “비대위가 문제 삼는 공무원들이 땅을 것은 2017년, 제가 취임하기도 전의 문제로 이것을 겨냥해서 샀다고 보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또 “푸드플랜 시설이 들어가는 입지엔 여러 필지에 땅이 있고 여러 소유자가 있기 마련인데 반대하시는 분들은 자기의 땅이 거기에 편입돼서 불이익을 받는다고 주장하면서 또 한편으로는 공무원들이 땅을 산 것은 특혜를 본다는 것은 상호모순”이라며 “특혜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엄태준 시장은 기존 영세 소상공인들의 상권 침해와 관련 “학교나 시설에 들어가는 공공급식지원센터로 절대 기존 영세 소상공인의 상권을 침해하거나 교란시키는 일은 없다”며 “전국에 60여개 이상의 시군에서 푸드플랜을 진행하고 있는데 소상공인의 상권을 침해한다면 다른 지역에서도 문제가 발생했을 텐데 그런 게 있다는 이야기는 들어본 적 없다”고 강조했다.

이상필 기자 lsp7246@kocus.com

<저작권자 © 교차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