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광주] '광남동 분동 논란', 市 "주민투표 불가"

기사승인 2020.11.27  10:57:39

공유
default_news_ad2

- 광주시, 시민청원에 공식 답변..."광남동 분동 절차 문제없어"

시민청원 측 "국민권익위원회 민원 등 추가 대책 강구할 것"

광주시 태전지구 전경 ⓒ동부교차로저널

[광주] 광남동 분동과 관련해 '태전동'으로 명칭변경 등을 요구하는 집단민원과 관련해 광주시가 분동정책을 되묻는 주민투표 등 대체방안 마련은 불가하다고 지난 25일 밝혔다.

이같은 내용은 시민청원에 올라온 '광남동 분동 주민의견수렴 공정추진요구'에 대한 신동헌 시장의 공식답변에 담겼다. 본 청원은 지난달 12일부터 진행돼 지난 11일 종료됐으며 총 2,188명이 동참해 답변하기에 이르렀다.

답변에서 신 시장은 행정구역 개편 타당성 용역 시행 시 광남동 요구사항을 참고했으며 토지구획 형태, 생활권 등을 고려하는 한편 지역주민의 심층 여론조사·공청회를 통해 주민의견 수렴 후 최종적으로 목리천을 기준으로 두 개동으로 구획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후 시민들을 대상으로 행정동 명칭 공모(2019. 12월), 행정동 명칭 추천 자문단 회의(2020. 3월)를 통해 행정동 명칭이 광남1동·광남2동으로 선정됐다고 부연했다.

관련해 신동헌 시장은 "이번 행정구역 개편은 2017년부터 지역주민과 지역대표, 전문가, 시의회, 관계공무원 등이 함께 논의하고, 이에 대한 객관성 및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2차례의 설문조사와 주민공청회, 행정동 명칭 공모 등 쉽지 않은 절차에 따라 결정된 것인 만큼 그 결과는 존중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주민투표 시행에 대해 "오는 12월 1일 분리되는 동의 업무가 개시되는 현 시점에 광남동 분동에 대한 주민투표 등을 다시 진행할 경우 결과에 따라 분동이 되지 않을 수 있다는 혼란을 가중시켜 행정의 신뢰가 무너지고, 지역주민들 사이에 또 다른 갈등을 야기할 수 있는 사항으로 주민투표 등 대체방안 마련은 불가하다"고 판단했다.

끝으로 신 시장은 "광남동 분동은 주민편의와 행정수요 증가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시급하고 필수적인 개편임과 동시에 여러 요인을 고려해 결정된 사항임을 양해해 주시기 바란다"며 "앞으로도 광주시는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최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신 시장의 이 같은 답변에 대해 시민청원을 한 시민들은 유감을 표명했다.

박대근 태전입주자대표협의회장은 “행정감사 때 시의원들이 광남동 분동 설문조사의 객관성 및 타당성의 문제점을 지적했었고, 경안동은 시민들의 의견을 들어 경안2동을 쌍령동으로 변경했다”며 “태전동은 7천 세대 주민들의 의견에도 불구하고 의견 반영이 안 됐음에도 끝까지 원안을 고수하는 점에 대해 유감스럽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저희는 앞으로도 행정동 명칭을 바로 잡기 위해 국민권익위원회 민원 등 추가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주민들은 시민청원을 통해 광주시는 태전동 주민들의 참여와 요구를 공정하게 보장할 주민투표 등의 대체 방안을 마련, 광남동 분동 안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마무리 해 줄 것을 촉구했었다.

이상필 기자 lsp7246@kocus.com

<저작권자 © 교차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