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광주] 내년도 '광주살림' 코로나 극복에 "방점"

기사승인 2020.11.28  12:21:40

공유
default_news_ad2

- 광주시, 지역경제 회복에 재정운영 중점, 시정연설에 담겨

지역화폐 발행규모 1,500억원으로 대폭 확대 등 전방위 나서

신동헌 광주시장 ⓒ동부교차로저널

[광주] 광주시가 2021년도 시정운영을 코로나19 극복에 방점을 두고 지역경제 회복에 전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같은 내용은 27일 광주시의회에서 열린 제2차 정례회 시정연설에 담겼으며 당초 신동헌 시장이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능동감시대상자로 관리됨에 따라 이석범 부시장이 대독했다.

우선 신 시장은 "모든 공직자들이 한마음 한뜻이 되어 시민의 건강과 지역경제를 지키겠다는 일념 하에 혼신의 힘을 다 했고, 방역과 경제위기 극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정말 열심히 뛰었다"며 "특히, 코로나에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을 위해 정부 지원책과 더불어 총 622억원 규모의 지역화폐를 확대 발행하고 인센티브 10% 제공기간을 연말까지 연장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광주시는 1회 추경을 통해 187억원을 긴급 편성, 전 시민들에게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했으며 시 대표 민생시책인 “지역경제챙기기 운동”의 경우 전년대비 426억원이 증가한 1,570억원의 실적을 거두는 등 지역경제에 활력에 마중물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어 내년도 시정운영에 대해 신 시장은 "이제, 우리는 위드(WITH) 코로나 시대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면서, 시민과 약속하고 그려왔던 민선 7기의 시정과제와 시책들을 하나하나 마무리하고, 2021년에는 시민들이 피부로 체감할 수 있는 성과로 돌려드려야 하는 “결실의 해” 임을 다시 한 번 되새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광주시의 2021년 예산규모는 총 1조 1,354억원으로 전년도 당초예산 대비 360억원 증가한 수치이다.

신 시장은 "예산편성 기본방향은 코로나 대응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확장적 재정운영에 중점을 두었다"며 "이는 국난 극복과 선도국가로 나가기 위한 정부의 내년도 재정정책 기조와도 그 맥을 같이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 극복 및 대응과 관련된 주요시책을 살펴보면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돌봄공백 해소를 위해 어린이집 재난대응 협의체가 구성되며 총 1천억원이 투입돼 노인 일자리와 무료급식, 기초연금 등 생활안정 지원이 강화된다.

광주시는 또한 장애인 종합대책을 내실있게 추진해 복지시설에 대한 권익 증진 및 역량 강화와 질 좋은 일자리 발굴에 역점을 두며 자활근로사업 육성 및 창업 지원 등 저소득층 자립 지원도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특히, 시는 과감한 재정투입과 적극적인 신속집행으로 지역경제 회복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지역화폐 발행규모가 전년대비 900억원 증가한 1,500억원으로 대폭 확대되며 월 구매한도 또한 5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상향되는 등 인센티브 10% 제공 기간이 연중 추진될 계획이다.

관련해 신 시장은 "자금유통 활성화와 소비심리 회복을 통해 소상공인과 골목상권이 살아날 수 있도록 윤활유 역할을 하겠다"고 역설했다.

가장 큰 민생현안이자 경제회복의 출발점인 일자리 창출에도 전방위로 나선다. 

희망구구단, 지역공동체 일자리 등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에 집중하는 한편 일자리센터 운영과 다양한 사회적기업 창업 지원을 통해 계층별 맞춤형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청년 일자리 프로젝트를 확대 추진해 청년 취업역량 강화에 적극 힘쓰는 등 장기적으로 일자리 마스터플랜을 수립해 지속가능한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발굴할 예정이다. 
 
신동헌 시장은 "공공부문이 민간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어 고용창출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기업하기 좋은 광주시를 만들 위한 각종 시책과 사업도 추진 된다. 

중기부 공모에 선정된 소공인 집적지구 공동기반시설 구축사업을 통해 가구제조업을 지역특화산업으로 집중 육성하고, 중소기업 R&D 지원사업과 국내․외 판로개척, 특례보증 확대 등 전방위적 지원을 통해 기업 자생력 확보를 지원한다.

또한, 스마트 공장 보급 사업을 확대해 포스트 코로나·4차 산업 혁명시대 등 다변화된 기업 환경에도 선도적으로 대응해 나가는 한편 내년부터 본격적인 설계가 시작되는 공영산업단지 조성과 광주 역세권에 들어서는 청년혁신타운 건립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는 등 생산도시 기반 마련에도 나설 계획이다.

끝으로 신 시장은 코로나19 대응 및 방역과 관련해  "정부의 k방역 지침을 성실히 이행하고 촘촘한 상시방역으로 빈틈없는 감염병 대응체계를 마련하는 데 주력하겠다"며 "전문인력 양성과 대응 인프라를 확충하고 방역 신속대응반·친환경 소독반을 상시 운영하는 등 사전 차단에 총력을 기울임과 동시에 코로나 장기화에 대비한 안심 공공진료시스템을 가동, 공공 의료에도 공백이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상필 기자 lsp7246@kocus.com

<저작권자 © 교차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