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하남] 최종윤, 남북 감염병 공동 대비·대응 결의안 대표발의

기사승인 2021.03.09  09:16:09

공유
default_news_ad2

- 정보공유, 방역, 학술연구, 예방 및 치료, 인적 자원 확대 등 포괄적 협력 촉구

최종윤 국회의원 ⓒ동부교차로저널

[하남] 최종윤 의원은 지난 8일 남북이 코로나19 등의 감염병에 공동으로 대비하고 대응하기 위한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남북 감염병 공동 대비·대응 촉구 결의안」을 대표 발의했다.

해당 결의안은 최종윤 의원이 지난해 국정감사에서부터 준비해 온 내용을 바탕으로 3월 3일(수)에 개최된 ‘다시 평화의 봄, 새로운 한반도의 길’토론회에서 여러 의견을 종합해 완성한 것으로, 총 102명의 국회의원이 함께 참여했다.

이렇게 많은 국회의원이 뜻을 모은 이유는 코로나19 위기 상황을 돌파하기 위해서는 남북의 적극적인 방역 협력이 필수라는 절박함 때문이다. 과거 사례를 살펴보면 휴전선이 감염병을 막지 못했음을 여실히 보여준다.

대표적으로 말라리아의 경우 남한이 1979년 퇴치 선언을 했으나, 90년대 북한에서 창궐한 말라리아가 재유입되면서 말라리아 청정국 지위를 잃었다. 그 후 2008년 남북 말라리아 공동방역의 영향으로 남한의 말라리아 환자 수가 급격히 줄었으나, 2010년 5.24조치로 공동방역이 중단되자 환자 수는 다시 늘어났다.

이는 남북 코로나19 공동방역이 북한에 대한 ‘지원’이 아니라 ‘우리 국민의 건강’, 즉 ‘건강안보’의 관점에서의 추진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다.

대통령을 비롯한 정부의 통일·대북정책 담당자들도 한목소리로 남북 코로나19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예산안 시정연설에서 ‘남북 생명공동체’개념을 재차 제안했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지난 3일 토론회에서 “마치 한 몸처럼 연결되어 있는 한반도에서는 남과 북이 함께 안전해야만 진짜로 안전하다"며 남북은 ‘운명공동체’임을 강조했다.

같은 토론회에서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도 “(남한이) 계속 두드리면 열릴 것”이라며 코로나19 협력을 통한 남북관계 개선 방향성을 제시했다.

더불어민주당 102명의 국회의원이 함께 발의한 「남북 감염병 공동 대비·대응 결의안」은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의 시급성·위급성을 반영하여 남북 공동방역 체계를 갖추는 내용을 담았다.

△정보공유, 방역, 학술연구, 예방 및 치료, 인적 자원의 확대 등 포괄적 남북 감염병 협력체계 구축, △국내외 정치적 상황에 영향을 받지 않고 지속 협력 촉구, △국회의 초당적 협력과 법률준비 지원 결의, △다른 분야에서도 교류 협력을 확대하여 ‘평화공동체’로 나아갈 것을 촉구하는 것이 핵심이다.

한편, 올해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부터 남북 보건의료 협력을 강조해온 최종윤 의원은 “산과 강으로 연결된 북한과 감염병에 공동으로 대비·대응 하는 것이 가장 확실하게 우리 스스로를 지키는 일”이라며 “미국 바이든 정부 출범기인 현재 남북관계가 중요한 변곡점을 맞이하고 있는데, 남북 감염병 협력이 향후 관계 개선의 돌파구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번 결의안에는 강득구, 강민정, 강선우, 강준현, 고민정, 고영인, 권인숙, 기동민, 김경만, 김남국, 김민기, 김민석, 김민철, 김병주, 김상희, 김성주, 김성환, 김승남, 김승원, 김영배, 김용민, 김원이, 김종민, 김주영, 김진표, 김회재, 남인순, 노웅래, 도종환 등 총 102명이 공동발의자로 대거 참여했다.

이상필 기자 lsp7246@kocus.com

<저작권자 © 교차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