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하남] 위례선(트램)·위례신사선 ‘순항’

기사승인 2021.04.23  17:16:32

공유
default_news_ad2

- 위례공통현안 비상대책위원회 추진사항 점검 및 문제 조정

위례선(트램)=연내 공사착공 예정...입찰 분리발주, 차량기지 및 복합교량 조기시공
위례신사선=내년 실시설계 완료 및 공사착공 예정...지연 예상사유들과 분리 추진

트램전차 모습<사진=서울시> ⓒ동부교차로저널

[하남] 위례신도시 현안사항 중 하나인 위례선(트램)과 위례신사선 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23일 위례공통현안 비상대책위원회(이하 공통현안 비대위)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시 도시기반 시설본부 방문협의를 통해 위례선과 위례신사선 사업 추진사항을 점검했으며 이후 유선 및 서면 협의과정을 거쳐 그간 문제가 되고 있는 사항에 대해 상당부분 합의를 이끌었다는 것.

비대위는 위례선(트램) 점검 결과 국내 최초 상용노선 트램으로서 서울시가 선행 사업추진에 대한 부담감은 있으나 연내에 공사 착공 예정임을 재확인했다.

서울시는 위례선(트램)과 관련해 지난 12일 조달청에 설계 및 시공 일괄 입찰을 의뢰했으며 오는 5월 조달청 위례선 트램 차량 입찰 의뢰에 이어 오는 10월 적격심의 등을 통해 최종 적격업체를 선정, 연내 공사 착공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비대위는 트램 공사 착공 시 우선 시공분으로 차량기지 외 추가로 교량을 반영, 장지천 트램 복합교량을 조기 시공해 장지천으로 단절된 주민 이동편의와 덕수고 개교에 따른 학생 통학 편의제공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입찰방식과 관련해 비대위 관계자는 "당초 토목 등과 차량을 포함해 설계 및 시공을 일괄 입찰(턴키)로 계획했으나 차량 구입비용의 증가로 토목 등과 차량을 분리 발주하는 방식을 선택하게 됐다"며 "이는 변경 없이 입찰추진 시 경쟁이 되지 않아 입찰무효가 될 수 있는 상황을 사전에 대응 조치한 결과로 기간지연을 방지할 수 있는 적정한 행정 사례"라고 판단했다.

비대위는 또한 공사 기간 등 사업일정 단축을 위한 추가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서울시와 위례주민 간 지속적인 방법을 모색키로 했다.

역사 신설 등 분담금 문제로 사업 지연이 우려됐던 위례신사선도 큰 고비를 넘긴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해 비대위는 점검 결과 실시협약과정 지연 예상사유에 대해 본 사업의 실시협약과 분리추진 할 것을 재차 요구했으며 대표적 지연 예상사유인 “청담사거리 역사 신설”, “영동대로 복합개발사업비 분담금 증액 협상”에 대해 본 실시협약과 분리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특히 비대위는 '2027년 내 영동대로 복합개발사업 준공 지연 시 대책마련 요청' 질의에 대해 서울시는 지연 방지를 위해 실시설계 단계에서 상세한 공정 계획을 수립, 2027년 개통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특단의 대책을 수립 조치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는 올해 상반기 내 협상완료와 실시협약 체결 및 사업시행자를 지정한 뒤 내년까지 각종 영향평가와 인허가 등 실시설계를 마치고 공사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비대위는 위례선(트램)과 마찬가지로 위례신사선 역시 공사기간 지연 방지 및 단축을 위해 추가적인 대책을 마련키로 하고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비대위 관계자는 "위례선과 위례신사선 사업의 일정 문제에 대해 조정, 정상적으로 추진하게 됐다"며 "연내 위례선 트램 사업 착공식을 앞두고 위례신도시가 빠르게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위례주민과 상인들이 크게 환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상필 기자 lsp7246@kocus.com

<저작권자 © 교차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