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광주] 공공주도 역동 재개발 반대 '난항'

기사승인 2022.01.17  13:25:13

공유
default_news_ad2

- 원주민들 “충분한 협의 안 거쳐”...市 “법적요건 충족 전제로 검토 추진”

광주시 역동 일대 광주역세권 전경 ⓒ동부교차로저널

[광주] 광주시가 구도심인 역동 일대에 대해 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일부 원주민들이 공공주도 개발을 반대하고 나서 난항이 예고되고 있다.

그간 광주시는 역동 141-6번지 일원 108,705㎡를 대상으로 체계적인 도시개발을 추진키로 하고 지난 10월 해당 부지를 개발행위허가 제한지역으로 지정 고시하는 등 정비사업을 위한 타당성 검토용역을 진행 중으로 오는 3월 마무리를 앞두고 있다.

그러나 일부 해당 주민들은 개발방식 및 방안을 놓고 사전에 충분히 주민들과 대화 및 협의과정을 거쳤어야 함에도 광주시가 일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반발하는 등 지난 13일부터는 광주시 시민청원을 진행하고 있는 상태이다.

이들에 따르면 재개발을 추진 시 이곳에서 오래 거주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생활불편 해결 방안과 개발 청사진을 함께 마련했어야 함에도 일부 건물만 보유한 채 외부에서 살고 있는 관계인들을 위주로 대화가 이루어졌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특히, 이들은 권리인이 659명 정도인데 권리인 파악도 제대로 못해 1,219명에게 설문지를 보냈으며 어느 집은 두 개가 오고, 어느 집은 받지도 못하는 등 회신율이 약 20% 임에도 이를 기반으로 80%가 찬성했다고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원주민들은 아파트뿐인 재개발을 원하지 않고 있다 면서도 추후 개발 시 깊게 고민하고 후회되지 않을 재개발을 위해서 노력하고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러나 이에 광주시는 설문조사는 지난해 10월과 12월 두 차례에 걸쳐 659명을 대상으로 진행했기 때문에 약 1,200여명이 넘는 응답자 나왔으며 중복 배제 등을 거쳐 총 57.8%(381명)가 설문에 응했고 그 중 71%(274명)이 찬성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개발 방향은 현재 결정되지 않은 상태이며 법적요건 충족(토지주 2/3 동의)을 전제로 중립적 판단 아래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현재 사업 추진과 관련해 찬성과 반대 입장이 있다"며 "법적요건이 충족을 전제로 광주시는 정확히 중립적 입장에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 주민들과 지속적으로 대화의 창구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본 사업과 관련해 지난 14일 경안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두 차례에 걸쳐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이상필 기자 lsp7246@kocus.com

<저작권자 © 교차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