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종합] GTX-A, 수서~광주 연결에 국회의원 나섰다

기사승인 2022.04.20  13:46:13

공유
default_news_ad2

- 소병훈, 임종성 의원 비롯해 경기, 충청, 강원, 경상권 여야의원 촉구

▲ 20일 국회에서 경기, 강원, 충청, 경상권 여야 국회의원들이 공동기자회견 열고 ‘GTX-A노선의 수서~광주 연결접속부 설치 등 GTX-AㆍB 연장과 중앙선 연결 사업' 추진을 촉구했다. 사진은 소병훈 의원의 발언 장면. © 동부교차로저널

[종합] GTX-A 노선의 수서~광주 연결 접속부 설치가 지역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여야 국회의원들이 본격적으로 사업 실행을 위해 나섰다.

20일 국회에서 경기, 강원, 충청, 경상권 여야 국회의원들이 공동기자회견 열고 ‘GTX-A노선의 수서~광주 연결접속부 설치 등 GTX-AㆍB 연장과 중앙선 연결 사업' 추진을 촉구했다.

그간 광주, 이천, 여주시는 GTX-A 노선의 수서~광주 연결 접속부 설치사업의 확정 및 조속한 시행을 촉구해 왔으며 최근에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인수위에 해당 사업과 관련 건의문을 전달하기도 했다. 

이들 여야 국회의원이 정부에 촉구한 사업은 ▲GTX-A 노선의 수서~광주 연결접속부 설치 ▲GTX-B 조기착공 및 춘천 연장 ▲중앙선의 서울역 연장운행 및 강남 수서 연결 등이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소병훈 의원은 ”광주시는 경기도에서도 가장 많은 중첩규제로 특별한 희생을 감내하고 있다. 특히 계획 없는 난개발이 이루어지면서 광주시 교통시설은 매우 열악한 실정“이라며 ”현재 강남 수서역 인근 GTX-A 공사가 진행 중으로 수서와 광주를 잇는 수광선은 확정되어 있다. GTX-A의 수서역과 광주~이천~여주~원주를 연결해 광주시 교통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해 임종성 의원도 “GTX-A 노선과 수서~광주 노선을 연결하는 접속부 설치를 강력하게 촉구한다”며 “각종 수도권규제로 불편을 감내해 온 수도권과 강원지역의 균형 발전을 위해 ‘수서~광주~원주’를 잇는 광역급행철도사업이 필요하다. 이제 정부가 이에 응답할 때”라고 강조했다.

한편 건의문에는 더불어민주당 소병훈(경기 광주갑)·임종성(경기 광주을)·이광재(강원 원주갑)·송기헌(강원 원주을)·허영(강원 춘천철원화춘양구갑)·국민의힘 박형수(경북 영주영양봉화울진)·김형동(경북 안동예천) 등 경기, 강원, 충청, 경상권 여야 국회의원이 함께 참여했다.

이상필 기자 lsp7246@kocus.com

<저작권자 © 교차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