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광주] "안전하고 성평등한 지역사회 조성에 앞장"

기사승인 2024.09.04  07:15:47

공유
default_news_ad2

- <특별인터뷰> 윤종설 (사)씨ᄋᆞᆯ여성회 이사장

부설 성폭력상담소 20년 넘게 운영 등 건강한 사회 형성에 ‘기여’
공용차 폐차 등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묵묵히 맡은 바 임무 다해
지자체 관심과 지원 확대 절실..."직원들 근무 여건 개선에도 노력"

▲ 윤종설 (사)씨ᄋᆞᆯ여성회 이사장 © 동부교차로저널

[광주] “씨ᄋᆞᆯ여성회 본연의 근본 취지와 정신을 수행하고 대외 여건 변화에도 걸맞은 변화와 혁신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올해 초부터 (사)씨ᄋᆞᆯ여성회의 수장을 맡아 새로운 도약과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 윤종설 이사장의 각오다.

지난 2002년 설립된 사단법인 씨ᄋᆞᆯ여성회는 같은 해 가정폭력상담소를 개소하고, 다음 해인 2003년에는 성폭력상담소 문을 열었다.

특히, 씨ᄋᆞᆯ여성회 부설 성폭력상담소는 매년 약 1,600~1,800건의 상담을 진행해 오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2천여 건의 상담실적을 기록하기도 했다.

씨ᄋᆞᆯ여성회 창립 멤버로 참여해 20년 넘게 씨ᄋᆞᆯ여성회에 몸담아 오고 있는 윤종설 이사장은 씨ᄋᆞᆯ여성회의 중심축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만큼 씨ᄋᆞᆯ여성회와 희로애락을 함께한 산 증인이다.

씨알은 생명의 기본원리로 스스로 자라고 끊임없이 자기를 초월한다. 씨ᄋᆞᆯ사상은 인간의 자주성을 짓밟는 모든 폭력에 저항하는 것으로 씨ᄋᆞᆯ여성회는 씨알사상을 이어받아 가부장제 사회에서 고통받고 있는 여성과 함께하고 있다.

윤종설 이사장은 “성폭력 예방과 여성인권 신장 등 지금까지 해왔던 사업 외에도 시대적 변화를 요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시도해 보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그간 씨ᄋᆞᆯ여성회는 광주결혼이민자가족지원센터(2007년) 개설, 경기남부폭력예방교육지원기관 경기도 위탁(2013년), 광주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광주시 위탁(2019년) 등 안전하고 성평등한 광주시 되도록 이바지해 오고 있다.

이러한 왕성한 활동에도 불구하고 씨ᄋᆞᆯ여성회의 ‘살림살이’는 녹록지 않다. 공용차 폐차 후 차량 구매를 못해 직원들은 자차를 이용해 업무를 보고 있다. 운영비 충당을 위해서라도 위탁교육에 소홀할 수 없는 열악한 환경이다.

▲ 윤종설 (사)씨ᄋᆞᆯ여성회 이사장 © 동부교차로저널

관련해 윤종설 이사장은 “자체 재원 마련에는 한계가 있는 게 사실이다. 공용차를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실이 무척 안타깝다”면서 “자체적인 노력도 하겠지만, 광주시의 더욱더 많은 관심과 지원이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씨ᄋᆞᆯ여성회의 주요 활동으로는 ▶성교육전문강사 양성교육 ▶성폭력전문상담원 양성교육 ▶가정폭력전문상담원 양성교육 ▶성폭력피해자 상담과 지원 ▶성폭력 피해 치료프로그램 등 다양한 사업을 펼쳐오고 있으며, 여성 정치 참여 확대를 위한 포럼과 관계기관과의 연대활동에도 전념해 오고 있다.

지난해에는 광주시 양성평등기금사업 일환으로 '돌봄노동여성 역량강화 프로그램 UP'이라는 사업명으로 광주시 지원을 받아 진행했다. 광주시에서 활동하고 있는 요양보호사와 장애인활동지원사, 사회복지사 등 돌봄노동 여성을 대상으로 인문학 강좌, 도예치료, 원예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했는데 180여 명이 참여해 큰 관심을 받기도 했다.

또한 3월 8일 세계여성의 날을 맞이해 남한산성아트홀에 건립된 평화소녀상과 광주 시내 경안시장 부근에서 여성의 날을 기념하는 행사를 진행했다. 여성에 대한 존중과 사회참여를 확대하고 여성폭력 예방과 여성가족부 폐지 반대, 안전하고 성평등한 사회를 만들고자 함께 노력하자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윤종설 이사장은 "성폭력 예방은 단순 개인의 문제해결에 그치는 것이 아닌, 사회 전반의 안전을 강화하는 데 그 의미가 있다"면서 "지역사회와 국가안전 강화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걸쳐 심리적 건강을 도모하는 등 안전한 환경에서 건강한 사회를 형성하는데 이바지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그는 “매년 증가하고 있는 피해자에게 맞춤 상담과 지원, 지역 관계기관과의 긴밀한 협조 네트워크를 형성해 다양한 지원과 빠른 초기대응이 가능하도록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성폭력 피해자들이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회원(CMS) 가입으로 회비를 내면 씨ᄋᆞᆯ여성회 정회원 될 수 있으며, 씨ᄋᆞᆯ여성회에서 진행하는 교육을 수강하는 경우 10% 할인 혜택(회비납부 1년 이상)과 씨ᄋᆞᆯ여성회 정기 간행물을 받아볼 수 있다. 후원 금액은 연말정산 소득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문의 : (사)씨ᄋᆞᆯ여성회 031-797-7038

이상필 기자 lsp7246@kocus.com

<저작권자 © 교차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