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광주] 퇴촌·봉현 물류단지 국토부 실수요검증 통과

기사승인 2018.10.01  16:54:29

공유
default_news_ad2

- 지난달 28일 통보...광주시·경기도 반대 입장 천명

▲ 사진은 지난 8월 열린 학동물류단지 주민설명회 장면. 주민들이 반대입장을 표명하며 퇴장하고 있다. © 동부교차로저널

[광주] 물류단지 집중에 따른 민원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퇴촌물류단지와 봉현물류단지가 국토부 실수요검증을 지난달 말 통과했다.

이에 따라 광주시와 경기도는 추가적인 물류단지 입지에 대해 강력 반대 입장을 천명하고 나서는 등 대책논의에 들어갔다.

특히, 경기도는 1일 지역주민 의견이 반영된 물류단지 조성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며 성명서를 발표하기도 했다.

광주시와 경기도에 따르면 광주에는 이미 2개의 물류단지가 있고 추가로 2개 물류단지에 대한 조성공사가 진행 중으로 급격한 인구증가에 반해 도로 등 기반시설이 부족한 상황임을 감안할 때 물류단지 추가 시 교통체증과 소음문제 등으로 주민들의 불만이 더욱 심화될 것이라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번에 실수요검증을 통과한 퇴촌물류단지는 퇴촌면 도수리 산39-10번지 일원 302,088㎡ 규모이며, 봉현물류단지의 경우 곤지암읍 봉현리 산154-1번지 일원 201,572㎡ 규모로 추진되고 있다.

특히, 퇴촌물류단지의 경우 4번째, 봉현물류단지의 경우 2번째 국토부 실수요검증 심의를 통해 통과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광주시는 지난달 국토교통부 실수요검증위원회에 참석해 물류단지 집중에 따른 지역 간 불균형과 광주시민의 불편을 이유로 신규 물류단지 조성에 반대 입장을 표명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 신규 물류단지가 심의를 통과함에 따라 시는 허탈함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교통유발량 대비 도로 등 사회기반시설 미비를 비롯해 집단민원 발생 등을 감안할 때 광주시에는 더 이상 물류단지가 들어서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며 “국토부에 이러한 광주시의 문제를 피력했음에도 불구하고 실수요검증이 통과돼 당황스럽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물류단지계획 승인권자가 경기도지사인만큼 경기도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 적극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관열 경기도의원은 “물류단지로 인한 광주시의 여러 폐해를 이재명 도지사가 잘 알고 있고, 반대 입장도 분명히 하고 있다”면서 “광주시와 주민, 경기도가 반대하고 있는 만큼 신규 물류단지가 쉽게 들어서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피력했다.

한편, 광주시에 물류단지 입지가 집중됨에 따라 행정당국과 지역정치권은 권역별 할당제 도입과 계획 단계부터 해당 지자체의 의견이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물류단지법 개정을 촉구하고 있는 상태다.

이상필 기자 lsp7246@kocus.com

<저작권자 © 교차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