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하남] 제3기 신도시 지정 신중론 제기

기사승인 2018.11.12  15:25:23

공유
default_news_ad2

- 박진희 의원, “정부 주도의 일방적 사업 추진 병폐 많아”

김상호 시장, “자족도시 기능 강화 요구...반영여부에 따라 결정”

▲ 박진희 의원이 영상자료를 통해 시정질문을 하고 있다. © 동부교차로저널
▲ 박진희 의원이 시정질문을 하고 있다. © 동부교차로저널

[하남] 정부의 제3기 신도시 후보지 지정에 대해 신중론이 제기됐다.

이는 지난 9월 21일 정부 발표에서 제3기 신도시 후보지로 하남시가 제외됐음에도 불구하고 각종 언론 등을 통해 추후 감북·초이동 일원이 추가로 포함될 것이란 관측이 형성되고 있어 주목 받고 있다.

이같은 주장은 하남시의 경우 미사강변도시와 위례신도시, 감일지구 등 정부의 대단위 공공주택개발이 잇따라 추진되는 과정에서 하남시의 입장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는 등 대규모 민원이 발생함에 따라 추후 신도시 개발에 있어 하남시의 의견반영 및 사전협의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

이와 관련 박진희 의원은 12일 열린 하남시의회 시정질문에서 “국토부와 LH, 하남시청의 무책임한 협의 속에 대책마련에 과부화가 걸려 하남시 전체 행정에 큰 차질이 생기고 있다”며 “기존 대규모 공공택지개발에 따른 수많은 문제들이 제대로 해결 되지도 않은 채 하남시에 또 다른 신도시가 지정된다면 더욱더 큰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무조건 반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혹시라도 지정될 수 있는 상황에 놓일 수 있는 만큼 철저한 대비가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상호 시장은 이에 대해 “하남시는 현재 3기 신도시 지정과 관련해 정부와 어떠한 협의도 진행된 바 없으며, 대상지역으로 통보된 바도 없다”고 강조했다.

다만 하남시는 3기 신도시 지정 대상지역 사전유출로 일부지역이 대상지역에서 제외되는 등 공급대상 지자체에서 반대의견을 표명함에 따라 하남지역이 추가 대상지로 지정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보고 있다.

특히, 주거 위주의 개발사업이 아닌 첨단산업단지 및 자족용지 조성과 광역교통개선대책 등 자족기능을 강화한 사업계획을 사전 요청함은 물론 하남시에 필요한 요구사항 반영여부에 따라 추진 여부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박진희 의원에 따르면 최초 미사지구 광역교통대책 계획이 변경됨에 따라 LH는 2천2백억여원의 이득이 발생했다며 이를 하남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LH 등에 적극 요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하남시지역언론협회 공동기사>

이상필 기자 lsp7246@kocus.com

<저작권자 © 교차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