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광주] 광주시민연대 후보자 초청 토론회 '논란'

기사승인 2024.03.30  14:36:32

공유
default_news_ad2

- 광주시민연대 "약속 파기" 주장...함경우 "허위사실, 정정보도 요청"

광주참여자치시민연대 로고 ⓒ동부교차로저널

[광주] 광주참여자치시민연대(이하 광주시민연대)가 주최해 열기로 한 후보자 초청 토론회 무산과 관련해 논란이 일고 있다.

광주시민연대는 4월 1일 열릴 예정이었던 ‘제22대 광주시 국회의원 후보와 시민과의 만남’의 자리가 28일 날짜로 끝내 무산됐다고 29일 오전 보도자료를 통해 알렸다.

그러나  문제는 광주시민연대가 국민의힘 함경우(갑), 황명주(을) 후보가 당초 토론회에 참여하기로 했으나, 최종 불참하기로 약속을 번복했다는 것인데 이 부분이 사실과 다르다고 함경우 후보 측은 맞서고 있다.

광주시민연대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소병훈 후보(광주시갑)는 처음부터 불참 통보했으며, 국민의힘 함경우 후보(광주시갑), 황명주(광주시을) 후보는 당초 참석을 약속했으나, 금일(28일) 최종 불참하기로 약속을 번복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에 광주시민연대는 후보들의 일방적인 약속 파기 통보와 시민을 경시하는 태도에 대해 엄중히 항의하며 진정 어린 사과와 함께 이 상황을 수습할 대책을 즉각 마련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관련해 광주시민연대 관계자는 “토론회가 무산된 이유에 대해 매우 실망스럽게 생각한다. 국회의원 후보들은 시민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토론의 장을 열어야 할 책임이 있다”면서 “그러나 오늘의 사태는 이러한 책임을 다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반면 함경우 후보 측은 광주시민연대에 입장문을 전달하고 지난 29일 작성 배포한 보도자료와 관련해 시민연대의 허위사실 유포에 강력한 유감을 표함은 물론 정정보도를 요구했다.

함경우 후보 측은 “시민연대가 언론사에 배포한  『국민의힘 함경우 후보는 당초 토론회 참석을 약속했으나 최종 불참하기로 했다』는 기사 자체가 허위사실”이라며 “당초 시민연대가 발송한 공문에는 토론회 날짜와 시간이 정해져 있지 않았다”고 설명하고 “소병훈 후보 측이 토론회 참석을 거부했다는 사실을 통보받아 우리 측은 관련된 정식공문을 요청한 바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민연대가 4월 1일, 오전 10시로 확정된 토론회 참석 요청 공문을 다시 보내왔기에 정책을 비교·분석할 대상이 없는데 토론회라 부르기 어려울 것 같다. 최소한의 형식을 갖춘 토론회라면 매일도 참석하겠으며, 단독으로 참석하는 대담회일 경우에는 우리 측과 날짜와 시간을 조정·조율해 줄 것을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했다”고 설명했다.

광주시민연대는 이날 처음부터 일관되게 참석 의사를 밝히고 적극적으로 광주시민연대와 소통해 준 더불어민주당 안태준 후보(광주시을)에게 안타까움과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도 했다.

한편 함 후보 측은 “분명한 사실관계가 존재함에도 시민연대가 마치 제가 토론회에 나올 것을 약속한 후 일방적으로 불참의사를 밝힌 것처럼 허위 보도자료를 배포해 법정 선거기간에 돌입해 본격적인 선거운동을 진행하고 있는 후보자에게 큰 피해를 주고 있다”며 “시민단체의 이러한 악의적인 언론플레이가 유권자들께 특정 정당·후보의 득표에 도움을 주기 위한 정치적 의도로 보여 질 수 있어 크게 우려된다”고 말했다.

끝으로 함 후보 측은 “허위 보도자료에 대한 공식적인 사과(문서)와 재발방지 약속, 그리고 선거기간 중 언론과 SNS를 통해 특정후보에 감사함을 표시했던 상황에 대한 정확한 해명을 요구하는 입장문을 전달했다”면서 “위 요구 사항들이 지켜지지 않을 시 선관위 고발을 포함한 모든 법적조치를 취하겠다”고 강력히 경고했다.

이상필 기자 lsp7246@kocus.com

<저작권자 © 교차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