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광주] 로컬푸드 복합센터 1차관문 '통과'

기사승인 2020.03.19  16:33:22

공유
default_news_ad2

- 시의회, 위치 선정 및 적절성 재차 지적...市 "최고의 센터 만들겠다"

광주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 회의 장면 <광주시의회 영상출력 캡쳐화면> ⓒ동부교차로저널

[광주] 로컬푸드 복합센터 건립사업이 시의회 1차 관문을 통과했다.

광주시는 본 사업 추진을 위한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안을 시의회에 제출한 가운데 19일 광주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위원장 주임록)가 원안 가결 처리했다.

앞서 지난해 말 시의회는 센터의 운영방안 계획 및 위치선정 등을 이유로 예산을 전액 삭감했었다.

이날 시의원들은 본 사업의 필요성에 대해선 절대 공감하면서도 로컬푸드 복합센터의 위치 선정과 시 재정 부담을 우려한 적절성 문제를 지적하며 이에 대한 집행부의 대책을 집중 질의했다.

첫번째 질의에 나선 방세환 부의장은 사업부지의 적정성과 사업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지난 정례회에 이어 동의 의사를 강력히 밝혔다. 다만 진행중인 농협의 로컬푸드와 상충되지 않도록 차별화를 두고, 지원과 관리 중심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은채 의원의 경우 광주시 재정여건을 감안, 주요사업에 대한 우선순위 수립 등 면밀한 사업추진을 주문했으며, 황소제 의원도 광주시 농업정책을 따져 물으며 현재 추진되고 있는 양벌리 광주시민체육관 인근 예정지의 적정성에 대해 질의했다.

이에 광주시는 센터 부지를 놓고 태전지구 내 위치를 검토했으나 부지매입비의 막대한 추가소요와 주차장 확보 등을 이유로 차선책으로 현 위치를 결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현 양벌리 예정부지의 경우 시유지여서 별도의 부지매입비는 소요되지 않는 상황.

이러한 시의 설명에도 불구하고 주임록 위원장은 “지난번 사업계획과 별반 다르지 않다”고 지적하며 집행부를 강하게 질타했다.

주 위원장은 “본 사업은 지난번 시기 및 위치 적정성 등의 문제로 인해 상임위에서 논의한 결과 부동의 했던 것임에도 의회의견에 대한 별다른 보완내용 없어 보인다”며 “3개월 간 고민한 점이 무엇이냐”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박현철 의장이 입지선정심의위원회 조례를 만들었는데 부지선정 시 검토해 보자”며 “시민여론조사와 공청회 등 공론화 작업 필요하다. 예산과 시간을 들여서라도 제대로 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 나아가 “광주시는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에 향후 2조4천억여원이 필요한 상황인데 예산순위에 있어 뭐가 중요한지 기획예산담당관은 면밀히 살펴봐야 한다”며 “구체적인 계획 없이 지난번과 같은 사업계획을 내놓은 점에 대해 실망스럽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한정인 농업정책과장은 “이번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안 행정절차가 완료되면 본 사업에 대한 보다 구체적이고 세분화된 사업계획 수립 및 각종 홍보와 교육자료 등이 마련될 것”이라며 “최적의 장소는 아니지만 차선의 장소에서, 최고의 로컬푸드 복합센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오포읍 양벌리 17-120번지 일원에 부지면적 2,360㎡로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로 들어서는 로컬푸드 복합센터는 오는 2022년 말 준공을 목표로 총 90억5천만원이 투자될 예정이다.

한편, 이날 의결에 앞서 3대 2로 동의 수가 많아지자 당황하는 분위기가 보였으나 방 부의장의 중재로 만장일치 원안 가결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상필 기자 lsp7246@kocus.com

<저작권자 © 교차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