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광주] 오포읍 분동안 '2동+1읍'으로 '선회'

기사승인 2021.03.03  15:22:01

공유
default_news_ad2

- 당초 4개동 분동에서 신현동, 능평동, 오포읍으로 변경 추진

광주시, "시민들 오포읍 존치 요구 일어"...여론조사 재실시 예정

오포읍사무소 전경<자료사진> ⓒ동부교차로저널

[광주] 광주시가 오포읍 분동과 관련해 신현리와 능평리를 동(洞)으로 각각 승격시키는 한편, 나머지 지역은 오포읍으로 존치하는 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그동안 추진되어 왔던 신현동, 능평동, 오포1동, 오포2동과는 다른 분동안 이여서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3일 광주시 등에 따르면 이 같은 결과는 세제 부담 문제와 대학교 농어촌특별전형 혜택 등 오포읍 존치 시 주어지는 각종 이점에 대해 시민들의 요구가 잇따르고 있어 이를 반영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광주시는 지난 2019년 '광주시 행정구역 개편 타당성 용역' 등을 통해 행정구역 개편 기본계획을 수립, 오포읍 폐지 및 4개 법정동 설치안을 마련했었다.

특히, 광주시는 지난해 12월부터 오포읍 분동을 위해 행정안전부과 실무 협의를 갖는 등 지난달에는 오포읍 행정구역 개편 기본계획 보고도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변경된 분동안이 추진될 시 오포읍(고산, 문형, 추자, 매산, 양벌) 5만2천3백여명, 신현동 3만6천2백여명, 능평동 2만3천4백여명 규모가 될 전망이다.

한편, 광주시는 변경된 분동안에 대해 주민의견 수렴 절차에 들어갈 예정으로 1차 추경에 예산을 확보, 3~4월경 여론조사를 실시하는 한편 주민공청회를 거쳐 늦어도 5월경 분동안을 확정짓겠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행정구역 개편 기본계획 수립 이후 시간이 많이 지났으며 오포읍을 존치하자는 주민의견이 꾸준히 이어져 이를 반영, 변경된 분동안을 마련하게 됐다"며 "내년 1월 1일 분동 출범을 목표로 현재 행안부와 협의 중에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변경된 분동안에 대해 주민 의견을 다시 물을 것"이라며 "이를 토대로 최종 분동안이 마련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그간 양벌리 아파트 주민들을 중심으로 동(洞) 분리를 요구하는 민원이 이어졌던 만큼 변경된 분동안 수용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상필 기자 lsp7246@kocus.com

<저작권자 © 교차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